HOME 학부소개 소개

소개

소개

전자공학은 타학문 분야에 비해 그 발전 속도가 현저히 빠르며, 아울러 학문의 세분화, 복합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매우 역동적인 분야이다. 또한 각종 전자 기술들은 현대의 산업 및 정보화 사회에서 최첨단 핵심기술로서 자리 잡고 있으며, 그 응용 분야 또한 매우 다양해져 가고 있다.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전자공학부에서는 이러한 학문 발전의 추세에 적극 대처하고 기술 수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여 첨단 전자공학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공학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현장 실무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최신 교육기자재의 확보, 우수한 교수진 및 산업체 겸임교수를 초빙하여 학문적 이론과 기술적 실기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본 전자공학부에서는 전자공학 관련 분야에서 핵심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반도체, 회로 및 시스템 공학, 전파 및 통신 분야, 제어 및 계측공학,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 폭넓은 지식을 갖출 수 있는 전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공소개

반도체시스템전공

반도체시스템전공의 학문분야는 현재 첨단산업을 대표하는 반도체, 전기/전력, 정보통신, 제어시스템 및 회로시스템 분야를 포함하며, 타 학문 분야에 비해 그 발전 속도가 현저히 빠르다. 아울러 학문의 세분화, 복합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매우 역동적인 분야이다. 이러한 추세에 적극 대처하고 사회의 수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기 위하여 전자공학의 기초 학문부터 반도체, 전기/전력, 정보통신, 제어시스템 및 회로시스템 분야의 응용 학문까지 최신 학문적 주제와 미래 지향적인 내용을 교육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창의성 있는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나아가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봉사할 수 있는 기술혁신의 주역을 길러내고자 한다.

제어및로봇전공

제어 및 로봇공학 분야에서는 첨단 산업사회의 자동화에 관련된 계측 및 제어 시스템 분야에 대한 기초 이론과 응용을 폭넓게 교육한다. 다양한 제어 대상에 대한 해석과 설계, 성능 분석, 시스템 제어 이론과 기법, 공장 자동화를 위한 FMS 구현을 목표로 하는 각종 자동화 제어기기와 임베디드 시스템, 그리고 컴퓨터 비전, 센서, 산업용 통신망 기술 등을 이용한 고지능 조립 시스템 등에 대한 해석과 설계 능력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산업용 로봇과 지능형 서비스 로봇을 비롯한 다양한 로봇 응용 분야, 그리고 전력 시스템 및 에너지 변환 기술, 방위산업 관련 장비 및 시스템 분야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전자통신전공

전자통신전공은 전자공학과 통신공학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과 그 응용 분야에 대하여 기초이론에서부터 응용 및 융합시스템까지 다루어 이론과 현장을 겸비한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 분야로 아날로그 회로설계, 디지털시스템 설계, 유무선 통신 및 보안, 기계/의료/국방의 융합분야로 나누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및 스마트폰, 스마트 자동차,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최신 기술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을 배양하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는 미래지향적 교육과 연구 환경을 갖추고 있다.

전자및전파전공

전파통신공학은 전파를 통하여 정보 송신과 수신에 관한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학문으로서 현대 사회에서 가장 각광 받는 첨단 기술 분야중의 하나이다. 우리 그룹에서는 전자공학의 전반적인 이론을 기초로 하여 전자장이론 및 초고주파공학을 배우고, 통신방식, 데이타 및 영상 신호처리에 관한 지식을 이론교육 및 실험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며, 이동통신과 위성통신에 사용되는 초고주파회로의 해석 및 설계와 각종 안테나에 관한 해석 및 설계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

전자IT융합전공

본 전공은 전자공학과 ICT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융합 전공으로서, 모든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시대에 발맞춰 기존 전자공학 관련 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로의 적응 능력을 지닌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전공이다. 이를 위하여 전자공학도로서의 하드웨어 설계 능력과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계 능력, 그리고 유무선 통신 관련 지식 및 활용과 관련하여 전학기에 걸쳐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집중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세부 연구 분야로는 자동화 시스템 분야, 사물 인터넷 분야, 에너지 분야, 국방 분야, 지능형 로봇 분야 등이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 경험도 쌓을 수 있다.

반도체시스템전공, 전자IT융합전공, 제어및로봇전공, 전자및전파전공, 전자통신전공

진로

전자공학은 반도체, 통신, 제어, 전파, 컴퓨터 등 기존의 전자공학 분야에서 보다 넓은 분야로 확대되어 모든 산업에 필요한 기본 기술이 되고 있다. 국방, 의료, 바이오, 자동차, 조선 등 대부분의 융합기술은 전자공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이 분야의 고급 기술 인력에 대한 수요가 날로 커지고 있다. 졸업생은 삼성전자, LG전자와 반도체, 통신, RF, 디스플레이, 공기업, 중공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체에 취업하고 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위를 취득하면 산업분야의 전문 연구직으로 일할 수 있으며 국·공립연구기관 연구원, 대학교수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