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학습성과 (키워드) | 구분 | 내용 |
---|---|---|
PO1 (공학기초) | 정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학생들이 수학, 기초과학, 공학, 정보기술 등 교과과정의 이수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이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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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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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2 (분석실험) | 정의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우선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분석능력이 있어야 하며, 또 문제 해결을 위해 실험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전자공학 분야에서 문제 해결의 첫 단계로 학생들이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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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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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3 (문제정의) | 정의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이며, 문제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된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며, 그 두 가지 단계를 연결하는 공식, flow chart, 순서 등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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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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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4 (도구활용) | 정의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전자공학 분야의 최신 정보 및 연구 결과로부터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방법 등에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며 최신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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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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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5 (설계능력) | 정의 |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전자공학 분야에서 주어진 설계 요구사항과 제한된 조건에서 구성요소와 시스템, 공정을 설계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은 학생들이 사회 진출 전에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 주변 조건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즉, 허용되는 기간, 비용, 주어진 자원 조건 등에 맞추어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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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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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6 (협동능력) | 정의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문제 해결을 위해 프로젝트팀으로 임무를 수행할 경우, 서로 협력하면서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를 위해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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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팀 구성원과 협력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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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7 (의사소통) | 정의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문서 및 구두로 원활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공학 분야의 모든 종사자가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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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리하여 문서 및 구두로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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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8 (공학이해) | 정의 |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과 같은 활동 등이 좁은 의미에서의 활동이 아닌 거시적 활동의 일부임을 인지하는 능력의 함양과 거시적 해결이 결국은 작은 요소의 해결을 통해 이루어짐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의 제고를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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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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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9 (책임의식) | 정의 |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전자공학 분야 종사자, 나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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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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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10 (자기계발) | 정의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설명 |
공학 분야의 발전 속도와 현 사회의 변화속도가 매우 빨라 4년의 대학교육만으로 평생 한 분야에 종사하기란 어려우므로,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고자 하는 의식을 대학교육 과정에서부터 고취 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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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

정보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프로그램 교육목표 (PEO) | 학습성과(PO)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공학 기초 | 분석 실험 | 문제 정의 | 도구 활용 | 설계 능력 | 협력 능력 | 의사 전달 | 공학 이해 | 책임 의식 | 자기 계발 | |
1. 공학 기초지식을 산업현장에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 ● | ● | ● | ◎ | ◎ | ◎ | 〇 | 〇 | 〇 |
2. 전자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전자공학분야의 설계 능력과 신기술 개발 능력 배양 | ● | ● | ● | ● | ● | ● | ● | ● | ◎ | ◎ |
3. 국제적인 기술변화와 산업경영의 기본을 이해하고 공학인의 역할을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〇 | 〇 | 〇 | 〇 | 〇 | ◎ | ◎ | ● | ● | ● |
● : 연관성 강함(3) ◎ : 연관성 보통(2) 〇 : 연관성 작음(1) |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대상 | 평가도구 | 학습성과(PO) | 평가 주기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공학 기초 | 분석 실험 | 문제 정의 | 도구 활용 | 설계 능력 | 협력 능력 | 의사 전달 | 공학 이해 | 책임 의식 | 자기 계발 | |||
졸업예정자 (졸업시점평가) |
교과기반평가 | ● | ● | ● | ● | 매년 | ||||||
졸업작문 | ● | ● | ● | ● | ● | ● |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 ● | ● | ● | ● | ● | ● | ● | ● | ● |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및 평가내용
평가시점 | 평가구분 | 평가도구 | 평가내용 |
---|---|---|---|
졸업시점평가 | 내부평가 | 교과기반평가 | Probe 교과목의 시험 및 보고서로 평가 |
내외부평가 | 졸업작문 | 설계능력, 협력능력, 의사전달, 공학이해, 책임의식,자기계발의 주제에 대해 학생이 작성한 작문을 평가 |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창의설계프로젝트1,2(종합설계) 교과목의 최종보고서 및 발표를 평가 |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최소 인증기준과 졸업요건
구분 |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 졸업요건 | |
---|---|---|---|
전문교양 교과목 | 20학점(인증필수12학점, 선택8학점) 이상 이수 | 좌동 | |
MSC 교과목 | 인증필수 교과목 32학점 이상 이수 | 좌동 | |
전공 교과목 |
ㆍ2019년이전 입학자 : 인증대상 전공 교과목 65학점 이상 (전공필수 포함) ㆍ2020년이후 입학자 : 인증대상 전공 교과목 70학점 이상 (전공필수 포함) ㆍ창의설계입문, 창의설계프로젝트1,2를 포함한 설계교과목 9학점 이상 |
좌동 | |
취득학점 | 전문교양, MSC, 전공 및 일반선택 교과목을 포함하여 140학점 이상 이수 | 좌동 | |
졸업논문 | 학사학위논문 심사 보고서 통과 | 좌동 | |
지도교수상담 | 수강신청 가능학기 수 | 최소 상담 횟수 | - |
8 | 4 |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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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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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수준 |
상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고난이도 문제해결에 폭넓고 체계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 |
||||
중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
|||||
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제한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교과기반평가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Probe 교과목 수강생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Probe 교과목 담당교수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교과목 개설 학기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고,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Probe 교과목의 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70점 이상이다. |
||||
중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이상 ~ 70점 미만이다. |
|||||
하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PO2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실험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여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
||||
중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실험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
|||||
하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정해진 실험을 실행하여 부분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교과기반평가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Probe 교과목 수강생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Probe 교과목 담당교수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교과목 개설 학기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고, Rubric II의 등급이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Probe 교과목의 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70점 이상이다. |
||||
중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이상 ~ 70점 미만이다. |
|||||
하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PO3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체계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명확히 모델링하여 문제해결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중 |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하여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
|||||
하 |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부분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하여 문제해결에 제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교과기반평가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Probe 교과목 수강생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Probe 교과목 담당교수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교과목 개설 학기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고, Rubric II의 등급이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Probe 교과목의 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70점 이상이다. |
||||
중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이상 ~ 70점 미만이다. |
|||||
하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PO4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중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
하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제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교과기반평가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Probe 교과목 수강생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Probe 교과목 담당교수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교과목 개설 학기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고, Rubric II의 등급이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Probe 교과목의 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70점 이상이다. |
||||
중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이상 ~ 70점 미만이다. |
|||||
하 |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PO5 |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충실히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
중 |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
|||||
하 |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단편적으로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제한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졸업작문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졸업 예정자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졸업작문 심사위원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4학년 학기 말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PO6 |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팀 구성원과 협력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인지하고, 팀 구성원과 원활하게 협력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중 |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부분적으로 인지하고, 팀 구성원과 부분적으로 협력하여 팀 성과에 일부 기여할 수 있다. |
|||||
하 |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무시하고, 팀 성과 보다는 개인적인 성과에 집착한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졸업작문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졸업 예정자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졸업작문 심사위원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4학년 학기 말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리하여 문서 및 구두로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보고서, 발표자료 등 기술문서를 체계적이고 명료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중 |
보고서, 발표자료 등 기술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자신과 동일 분야의 상대방과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하 |
보고서, 발표자료 등 기술문서를 제한적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일방적이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졸업작문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졸업 예정자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졸업작문 심사위원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4학년 학기 말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PO8 |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폭넓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
중 |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
하 |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단편적이고 추상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졸업작문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졸업 예정자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졸업작문 심사위원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4학년 학기 말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PO9 |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뚜렷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중 |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인식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하 |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에 대한 인식이 단편적이며, 사회적 책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졸업작문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졸업 예정자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졸업작문 심사위원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4학년 학기 말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PO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를 능동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자기계발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
중 |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기계발을 수행할 수 있다. |
|||||
하 |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의 모니터링에 소극적이며,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자기계발에 소극적이다. |
|||||
순환형
자율개선
구 조 |
달성목표 |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
측 정 평 가 |
평가도구 |
졸업작문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
|||
Rubrics |
Rubric I |
Rubric II |
||||
평가대상 |
졸업 예정자 |
졸업 예정자 |
||||
평가주체 |
졸업작문 심사위원 |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
||||
평가시기 |
4학년 학기 말 |
4학년 학기 말 |
||||
수행수준 판정기준 |
상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
||||
중 |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
|||||
하 |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
|||||
분석평가 |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
|||||
개선 |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
|||||
Rubric I |
평가방법 |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
Rubric II |
평가방법 |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
||||
판정 등급 |
상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
||||
중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
|||||
하 |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