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고분자공학과 황보현우 연구원, 2022 DL케미칼 대학원 논문상 우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662
작성일
2022.11.25
첨부
고분자공학과 황보현우 연구원, 2022 DL케미칼 대학원 논문상 우수상


- 연성소재연구실 소속 당시 발표한 고분자 및 재료 분야 논문

고분자공학과 연성소재연구실(지도교수 전석진) 소속 당시에 발표한 황보현우 연구원(현재 신소재연구소 석사후연구원)의 논문이 2022년 한국화학공학회의 ‘DL케미칼 대학원 논문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고분자 및 재료 분야에서 수상한 황보현우 연구원의 논문 제목은 Digital light processing 3D printing of multi-materials with improved adhesion using resins containing low functional acrylates’이다. 


기존의 3D프린팅 레진들은 물성이 상이한 경우 두 계면간의 접착력이 좋지 않아서 프린팅 했을 때, 복합계면 물질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 그러나 황보현우 학생은 서로 상이한 물성을 가지는 레진 조성물들의 계면 간 결합 접착력이 관능기 개수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실험을 설계해 관능기 개수가 낮을수록 multi-material 사이의 계면 접착력이 향상됨을 확인했다. 관련 연구를 담은 이 논문은 관련 기술이 기계적 물성의 향상을 요하는 multi-material 기반의 다양한 3D 프린팅 제품의 산업적 부품 또는 심미적 효과를 요하는 모델링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화학공학회는 매년 화학공학 분야의 연구 의욕 고취와 격려를 위해 석·박사 과정의 대학원생 회원을 대상으로 2012년*부터 DL케미칼(구,대림산업)에서 후원하는 ‘DL케미칼 대학원 논문상’을 시상하고 있다. 대학원생 회원이 한국화학공학회지에 주저자로 발표한 논문 가운데, ‘고분자 및 재료 분야’와 ‘촉매 및 공정시스템 분야’의 우수한 논문을 선정하며 매해 학생 회원 논문 중 4~5명 정도만 선발된다. 올해는 고분자 및 재료 분야에서 2명이 선정됐으며. 시상식은 10월 28일 부산벡스코에서 열린 한국화학공학회 60주년 국제 학술대회에서 이루어졌다.
※ 고분자 부문은 2013년부터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