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공학교육인증 정보전자전공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및 평가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 학습성과(키워드), 구분, 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키워드) 구분 내용
PO1 (공학기초)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학생들이 수학, 기초과학, 공학, 정보기술 등 교과과정의 이수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이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PO2 (분석실험)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우선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분석능력이 있어야 하며, 또 문제 해결을 위해 실험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전자공학 분야에서 문제 해결의 첫 단계로 학생들이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PO3 (문제정의)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이며, 문제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된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며, 그 두 가지 단계를 연결하는 공식, flow chart, 순서 등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PO4 (도구활용)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의 최신 정보 및 연구 결과로부터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방법 등에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며 최신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PO5 (설계능력) 정의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에서 주어진 설계 요구사항과 제한된 조건에서 구성요소와 시스템, 공정을 설계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은 학생들이 사회 진출 전에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 주변 조건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즉, 허용되는 기간, 비용, 주어진 자원 조건 등에 맞추어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PO6 (협동능력)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설명

문제 해결을 위해 프로젝트팀으로 임무를 수행할 경우, 서로 협력하면서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를 위해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팀 구성원과 협력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PO7 (의사소통)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설명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문서 및 구두로 원활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공학 분야의 모든 종사자가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리하여 문서 및 구두로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PO8 (공학이해)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과 같은 활동 등이 좁은 의미에서의 활동이 아닌 거시적 활동의 일부임을 인지하는 능력의 함양과 거시적 해결이 결국은 작은 요소의 해결을 통해 이루어짐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의 제고를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PO9 (책임의식) 정의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 종사자, 나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

PO10 (자기계발)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 분야의 발전 속도와 현 사회의 변화속도가 매우 빨라 4년의 대학교육만으로 평생 한 분야에 종사하기란 어려우므로,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고자 하는 의식을 대학교육 과정에서부터 고취 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학습성과(PO) - 기초지식, 자료분석, 설계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협동능력, 의사전달, 평생학습, 공학이해, 윤리의식, 경영이해에 관한 정보 제공
프로그램 교육목표 (PEO) 학습성과(PO)
1 2 3 4 5 6 7 8 9 10
공학 기초 분석 실험 문제 정의 도구 활용 설계 능력 협력 능력 의사 전달 공학 이해 책임 의식 자기 계발
1. 공학 기초지식을 산업현장에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2. 전자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전자공학분야의 설계 능력과 신기술 개발 능력 배양
3. 국제적인 기술변화와 산업경영의 기본을 이해하고 공학인의 역할을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 연관성 강함(3) ◎ : 연관성 보통(2) 〇 : 연관성 작음(1)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뚜렷한 국가관과 발전적, 미래상을 지닌 지도자 양성, 실천적이고 창조적인 전문 기술인력 양성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사회인 양성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대상 평가도구 학습성과(PO) 평가 주기
1 2 3 4 5 6 7 8 9 10
공학 기초 분석 실험 문제 정의 도구 활용 설계 능력 협력 능력 의사 전달 공학 이해 책임 의식 자기 계발
졸업예정자
(졸업시점평가)
교과기반평가             매년
졸업작문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및 평가내용

정보전자공학전공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및 평가내용 : 평가시점, 평가구분, 평가도구, 평가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시점 평가구분 평가도구 평가내용
졸업시점평가 내부평가 교과기반평가 Probe 교과목의 시험 및 보고서로 평가
내외부평가 졸업작문 설계능력, 협력능력, 의사전달, 공학이해, 책임의식,자기계발의 주제에 대해 학생이 작성한 작문을 평가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창의설계프로젝트1,2(종합설계) 교과목의 최종보고서 및 발표를 평가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최소 인증기준과 졸업요건

프로그램 최소인증기준과 졸업요건 : 구분,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졸업요건에 관한 정보 제공
구분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졸업요건
전문교양 교과목 20학점(인증필수12학점, 선택8학점) 이상 이수 좌동
MSC 교과목 인증필수 교과목 32학점 이상 이수 좌동
전공 교과목 ㆍ2019년이전 입학자 : 인증대상 전공 교과목 65학점 이상 (전공필수 포함)
ㆍ2020년이후 입학자 : 인증대상 전공 교과목 70학점 이상 (전공필수 포함)
ㆍ창의설계입문, 창의설계프로젝트1,2를 포함한 설계교과목 9학점 이상
좌동
취득학점 전문교양, MSC, 전공 및 일반선택 교과목을 포함하여 140학점 이상 이수 좌동
졸업논문 학사학위논문 심사 보고서 통과 좌동
지도교수상담 수강신청 가능학기 수 최소 상담 횟수 -
8 4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고난이도 문제해결에 폭넓고 체계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제한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교과기반평가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Probe 교과목 수강생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Probe 교과목 담당교수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교과목 개설 학기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고,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Probe 교과목의 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70점 이상이다.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이상 ~ 70점 미만이다.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2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수행수준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실험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여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실험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정해진 실험을 실행하여 부분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교과기반평가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Probe 교과목 수강생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Probe 교과목 담당교수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교과목 개설 학기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고, Rubric II의 등급이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Probe 교과목의 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70점 이상이다.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이상 ~ 70점 미만이다.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3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수행수준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체계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명확히 모델링하여 문제해결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하여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부분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하여 문제해결에 제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교과기반평가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Probe 교과목 수강생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Probe 교과목 담당교수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교과목 개설 학기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고, Rubric II의 등급이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Probe 교과목의 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70점 이상이다.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이상 ~ 70점 미만이다.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4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제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교과기반평가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Probe 교과목 수강생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Probe 교과목 담당교수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교과목 개설 학기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고, Rubric II의 등급이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Probe 교과목의 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70점 이상이다.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이상 ~ 70점 미만이다.

Probe 교과목의 PO1 영역 관련 문제(환산총점 100점)로 평가한 결과, 획득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5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수행수준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충실히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단편적으로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제한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졸업작문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졸업 예정자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졸업작문 심사위원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4학년 학기 말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6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팀 구성원과 협력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수행수준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인지하고, 팀 구성원과 원활하게 협력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부분적으로 인지하고, 팀 구성원과 부분적으로 협력하여 팀 성과에 일부 기여할 수 있다.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무시하고, 팀 성과 보다는 개인적인 성과에 집착한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졸업작문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졸업 예정자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졸업작문 심사위원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4학년 학기 말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리하여 문서 및 구두로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수행수준

보고서, 발표자료 등 기술문서를 체계적이고 명료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보고서, 발표자료 등 기술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자신과 동일 분야의 상대방과 의사소통할 수 있다.

보고서, 발표자료 등 기술문서를 제한적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일방적이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졸업작문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졸업 예정자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졸업작문 심사위원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4학년 학기 말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8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수행수준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폭넓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단편적이고 추상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졸업작문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졸업 예정자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졸업작문 심사위원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4학년 학기 말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9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

수행수준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뚜렷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인식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에 대한 인식이 단편적이며, 사회적 책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졸업작문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졸업 예정자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졸업작문 심사위원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4학년 학기 말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수행수준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를 능동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자기계발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기계발을 수행할 수 있다.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의 모니터링에 소극적이며,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자기계발에 소극적이다.

순환형

 

자율개선

 

달성목표

졸업예정자의 6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평가도구

졸업작문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Rubrics

Rubric I

Rubric II

평가대상

졸업 예정자

졸업 예정자

평가주체

졸업작문 심사위원

창의설계프로젝트2(종합설계) 심사위원

평가시기

4학년 학기 말

4학년 학기 말

수행수준

판정기준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 중 하나의 판정 등급이 ‘중’이상이다.

Rubric I과 Rubric II의 판정 등급이 모두 ‘하’이다.

분석평가

3년 주기(1월 중)로 학습성과평가 분과에서 분석 평가를 수행

개선

3년 주기(2월 중)로 운영위원회에서 분석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선(교육목표, 교육과정)

Rubric I

평가방법

졸업작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Rubric II

평가방법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결과에 따라 평가 등급을 결정함

판정

등급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3.5점 이상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3.5점 미만이다.

심사위원 2인이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점수가 2.0점 미만이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