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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 학습성과(키워드), 구분, 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키워드) 구분 내용
PO1 (기초지식)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학생들이 수학, 기초과학, 공학, 정보기술 등 교과과정의 이수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이론을 전자공학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이론을 전자공학분야의 문제 해석과 설계에 응용할 수 있다.
PO2 (자료분석) 정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설명 문장이나 개념으로 제공된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우선 이를 분석하고 수식화 할 수 있어야 하며 또 해결을 위해 실험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공학 분야에서 문제 해결의 첫 단계로 학생들이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실험에 관련된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정리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할 수 있다.
PO3 (설계능력) 정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분야에서 제한된 요구조건 하에서 구성요소와 시스템, 공정을 설계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은 학생들이 사회 진출 전에 갖추어야할 핵심 사항이다. 또한 문제해결 과정에 주변 조건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즉, 허용되는 기간, 비용, 주어진 자원 조건 등에 맞추어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문제해결 과정에서 주어진 제한조건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최적의 설계규격을 설정할 수 있다.
PO4 (문제해결) 정의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이며, 공학문제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된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며, 그 두 가지 단계를 연결하는 공식, flow chart, 순서 등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의 해석을 위하여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PO5 (실무능력) 정의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 분야의 최신 기술동향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방법 등에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며 최신 공학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실무에서 사용되는 개발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능력이 갖추어져 있다.
PO6 (협동능력) 정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설명 팀워크 능력, 나아가 타 분야의 종사자들과 함께 임무 수행과정에서 팀의 구성원 및 리더로 활동할 수 있을 정도의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전공자로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타 분야 구성원과의 원활한 협력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PO7 (의사전달)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설명 문서 및 구두로 자신의 의사를 원활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공학분야의 모든 종사자가 필히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자신의 의사를 논리 정연하게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다.
PO8 (평생학습)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 분야의 발전속도와 현 사회의 변화속도가 매우 빨라 4년의 대학교육 만으로 평생 한 분야에 종사하기란 어려우므로, 끊임없이 배워야하며 평생교육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식을 대학교육 과정에서부터 고취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사회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PO9 (공학이해) 정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문제의 해결이나 공학분야 활동이 좁은 의미에서의 활동이 아닌 거시적 활동의 일부임을 인지하는 능력의 함양과 거시적 해결이 결국은 작은 요소의 해결을 통해 이루어짐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의 제고를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역할과 중요성에 대하여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PO10 (윤리의식) 정의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분야 종사자, 나아가 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며 올바른 윤리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
PO11 (경영이해) 정의 공학기술자로서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하여 기본적인 산업경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산업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산업경영의 입장을 고려해야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공학분야 담당자로서 경영의 기본은 이해하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기본적인 산업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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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학습성과(PO) - 기초지식, 자료분석, 설계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협동능력, 의사전달, 평생학습, 공학이해, 윤리의식, 경영이해에 관한 정보 제공
프로그램 교육목표 (PEO) 학습성과(PO)
1 2 3 4 5 6 7 8 9 10 11
기초지식 자료분석 설계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협동능력 의사전달 평생학습 공학이해 윤리의식 경영이해
1. 공학 기초지식을 산업현장에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2. 전자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전자공학분야의 설계 능력과 신기술 개발 능력 배양
3. 국제적인 기술변화와 산업경영의 기본을 이해하고 공학인의 역할을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 연관성 강함(3) ◎ : 연관성 보통(2) 〇 : 연관성 작음(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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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뚜렷한 국가관과 발전적, 미래상을 지닌 지도자 양성, 실천적이고 창조적인 전문 기술인력 양성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사회인 양성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대상 평가도구 학습성과(PO) 평가주기
1 2 3 4 5 6 7 8 9 10 11
기초
지식
자료
분석
설계
능력
문제
해결
실무
능력
협동
능력
의사
전달
평생
학습
공학
이해
윤리
의식
경영
이해
졸업예정자
(졸업시점평가)
졸업설계
보고서
매년
외국어
능력
졸업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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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전공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및 평가내용

전자공학전공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및 평가내용 : 평가시점, 평가구분, 평가도구, 평가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시점 평가구분 평가도구 평가내용
졸업시점평가 내부평가 졸업설계보고서 기초지식, 자료분석, 설계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협동능력, 의사전달 등의 측면에서 평가
내외부평가 외국어능력 공인 외국어 점수, 어학연수 등
졸업작문 평생학습, 공학이해, 윤리의식, 경영이해 등의 주제로 한 작문

프로그램 최소 인증기준과 졸업요건

프로그램 최소인증기준과 졸업요건 : 구분,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졸업요건에 관한 정보 제공
구분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졸업요건
전문교양 교과목 20학점(인증필수12학점, 선택8학점) 이상 이수 좌동
MSC 교과목 인증필수 교과목 30학점 이상 이수 좌동
전공 교과목 인증대상 전공 교과목 65학점 이상(전공필수 30학점 포함) 이수
설계입문, 창의설계프로젝트1,2를 포함한 설계교과목 9학점 이상
좌동
취득학점 전문교양, MSC, 전공 및 일반선택 교과목을 포함하여 140학점 이상 이수 좌동
졸업논문 졸업설계보고서 심사 통과 좌동
외국어 능력 다음 세가지 중 하나 이상 충족 공인 토익성적 기준 550점 이상
외국어 관련 교과목 16학점 이상 이수
어학교육원 외국어 강좌 80시간 이상 이수(2006학번 이수)
좌동
학습성과 11개의 학습성과 모두 최소 달성기준을 충족하여야 함.
※ 최소 달성기준:「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지침」
제7조의 학습성과 평가기준에 의한 등급판정 결과가 각 평가도구별로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함.
-
지도교수상담 수강신청 가능학기 수 최소 상담 횟수 -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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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이론을 전자공학분야의 문제 해석과 설계에 응용할 수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기준 기준 전자공학에 관련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전자공학에 관련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전자공학에 관련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이다.
전자공학에 관련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설계
보고서
평가방법 졸업설계보고서에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적용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
루브릭 문제해결을 위해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의 원리를 매우 잘 적용하였다.
문제해결을 위해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의 원리를 일부 적용하였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의 원리를 문제해결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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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실험에 관련된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정리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할 수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과, 체계적인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한 후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과, 체계적인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한 후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과, 체계적인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한 후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이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과, 체계적인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한 후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설계
보고서
평가방법 설계주제의 요소기술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설계 계획을 체계적이고 수립하고, 분석능력을 평가
루브릭 설계주제에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잘 수행되었다.
설계주제에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부분적으로 수행되었다.
설계주제에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이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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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O3,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3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문제해결 과정에서 주어진 제한조건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최적의 설계규격을 설정할 수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주어진 현실적 제한조건하에서 최적의 설계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
주어진 현실적 제한조건하에서 최적의 설계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주어진 현실적 제한조건하에서 최적의 설계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보통이다.
주어진 현실적 제한조건하에서 최적의 설계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설계
보고서
평가방법 설계 목표에 제한조건을 적절히 반영하여 최적의 졸업작품 규격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
루브릭 설계목표에 현실적 제한조건을 충분히 반영하여 최적의 설계결과가 도출되었다.
설계목표에 현실적 제한조건을 일부 반영하였으며, 설계결과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설계목표에 현실적 제한조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으며, 설계결과가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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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O4,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4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의 해석을 위하여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전자공학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이를 공식화하는 능력
전자공학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이를 공식화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전자공학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이를 공식화하는 능력이 보통이다.
전자공학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이를 공식화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설계
보고서
평가방법 졸업설계보고서의 문제 해결하기 위하여 수식이나 도식을 사용하여 공식화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
루브릭 공학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공식화하고 모델링하여 효과적으로 해결하였다.
공학문제들에 대한 공식화 및 모델링이 부분적으로 적용되었다.
공학문제들에 대한 체계적인 공식화 및 모델링이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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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O5,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5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 실무에서 사용되는 개발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능력이 갖추어져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이다.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설계
보고서
평가방법 졸업설계보고서 작성에 실무용 개발도구를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
루브릭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기술과 설계 도구를 적절히 사용하여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문제해결을 위해 한정된 기술과 설계 도구를 일부 사용하였다.
문제해결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설계 도구를 사용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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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 전공자로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타 분야 구성원과의 원활한 협력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복합 학제적 팀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타 분야의 요소 기술을 인지하고, 자신이 습득한 전자공학 기술을 적절히 접목할 수 있다.
복합 학제적 팀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타 분야의 요소 기술을 인지하고, 자신이 습득한 전자공학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복합 학제적 팀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타 분야의 요소 기술을 잘 파악하지 못하며, 자신이 습득한 전자공학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이다.
복합 학제적 팀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타 분야의 요소 기술을 알지 못하며, 자신이 습득한 전자공학 기술을 적절히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설계
보고서
평가방법 졸업설계보고서에 작성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수행능력과 협동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평가
루브릭 팀 구성원간의 역할 분담이 명확하고, 협동을 통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
팀 구성원간의 역할 분담과 협동을 통해 문제가 부분적으로 해결되었다.
팀 구성원간의 역할 분담이 명확하지 않고, 협동을 통한 문제해결이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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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자신의 의사를 논리 정연하게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거나 발표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거나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거나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이다.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거나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설계
보고서
평가방법 보고서의 서술과 표현이 논리적이고 명확히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
루브릭 보고서의 내용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술과 표현이 논리적이고 명확하다.
보고서의 내용과 체계, 그리고 서술과 표현에 일부 개선이 필요하다.
보고서의 내용이 체계적이지 않으며, 서술과 표현이 논리적이지 못하다.
외국어
능 력
평가방법 외국어 공인성적을 통하여 국제적인 전자공학분야의 의사전달 능력을 평가
루브릭 토익 및 외국어 구사능력이 우수하고, 토익을 기준으로 650점 이상
토익 및 외국어 구사능력이 보통이고, 토익을 기준으로 550~650점 미만
토익 및 외국어 구사능력이 미흡하고, 토익을 기준으로 550점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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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O8, 사회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8 사회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수행준거 사회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 참여를 계획할 수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이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평가
도구별
기준
외국어
능 력
평가방법 외국어 공인성적을 통하여 국제적인 전자공학분야의 의사전달 능력을 평가
루브릭 토익 및 외국어 구사능력이 우수하고, 토익을 기준으로 650점 이상
토익 및 외국어 구사능력이 보통이고, 토익을 기준으로 550~650점 미만
토익 및 외국어 구사능력이 미흡하고, 토익을 기준으로 550점 이하
졸업작문 평가방법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평가
루브릭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잘 서술하였다.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서술하였다.
지속적,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서술하였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O9,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9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역할과 중요성에 대하여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여러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다.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여러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이 충분하다.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여러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이 보통이다.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여러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이 부족하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작문 평가방법 제시한 주제를 공학적인 측면과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
루브릭 제시한 주제를 전자공학적인 측면과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을 잘 이해하고 서술하였다.
제시한 주제를 전자공학적인 측면과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서술하였다.
제시한 주제를 전자공학적인 측면과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 서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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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10,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10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며 올바른 윤리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IT 산업 발전의 주역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책임을 인식하며 올바른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있다.
IT 산업 발전의 주역으로서 책임을 인식하며 올바른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있다.
IT 산업 발전의 주역으로서 책임을 어느 정도 인식하며 적절한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있다.
IT 산업 발전의 주역으로서 책임감이 부족하며 올바른 도덕적 소양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작문 평가방법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학 인식정도
루브릭 사회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설명이 잘 명시되어 있다.
사회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설명이 부분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사회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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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평가기준, 개선도구의 총괄표 : P11, 공학기술자로서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하여 기본적인 산업경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11 공학기술자로서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하여 기본적인 산업경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기본적인 산업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예정자의 40% 이상이 상, 60% 이상이 중 등급이 되도록한다.
최소 달성기준 평가도구에서 모두 중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평가
기준
기준 산업경영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실무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산업경영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실무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산업경영에 대한 지식의 이해 수준이 보통이며 실무에 어느 정도 적용한다.
산업경영에 대한 지식을 이해가 부족하고 연구개발 업무에 적용하지 못한다.
평가
도구별
기준
졸업작문 평가방법 전자공학도로서 산업경영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
루브릭 전자산업에 대한 설명이 경영적인 측면을 고려하며, 전자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한 설명을 잘 서술하고 있다.
전자산업에 대한 설명이 경영적인 측면을 부분적으로 고려하며, 전자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한 설명을 서술하고 있다.
전자산업에 대한 설명이 경영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며, 전자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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