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박예지 학생, ‘2024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생’ 선정

작성자
KITNEWS
조회
1113
작성일
2024.04.18
첨부
박예지 학생, ‘2024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생’ 선정


- 연구 역량 및 성장 가능성 등 평가, 선발 경쟁률 25:1 이르러 
- 환경공학과 석사과정 박예지 학생, 실내 오염물질 제거 위한 연구 수행


환경공학과 석사과정 박예지 학생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장학재단에서 주관하는‘2024년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생’으로 선발됐다.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생’은 우수 이공계 대학원생을 선발하여 학업에 전념하고, 세계 최고 연구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과학기술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잠재력이 풍부한 우수 학생의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과학기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국내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 120명이 선발된 가운데 총 접수인원은 2,980명으로, 선발 경쟁률은 25대 1을 기록했다. 서류심사와 심층면접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 역량과 성장 가능성, 연구자로서의 윤리·책임의식 등을 평가하며, 선정된 학생들에게는 대통령명의 장학증서와 매월 석사과정 장학금 150만 원(최대 4학기)을 받게 된다.

환경공학과 박예지 학생은 우리 대학의 대기환경 및 나노입자연구실(지도교수 김태오) 소속으로 현재 실내 오염물질 제거를 위한 촉매제 및 필터 개발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새집증후군의 원인 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고효율을 보이는 촉매제와 필터 개발 관련 연구를 통해 ‘포름알데히드 제거용 산화·분해 촉매 제작’, ‘포름알데히드 제거용 촉매 필터 및 그 제조방법’ 등 2건의 특허출원과 기술이전 성과를 낳았다. 지난해에는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에 선정돼 연구 활동을 이어왔으며, 대한환경공학회 등 다양한 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등을 통해 관련 연구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박예지 학생은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생으로 선발된 만큼 의무감과 자부심을 갖고 오염물질 제어와 관련된 연구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속적인 연구를 이어갈 있도록 다양한 기회와 가르침을 주신 김태오 교수님과 소속 연구실 연구원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한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