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2023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우수연구논문발표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208
작성일
2023.10.27
첨부

2023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우수연구논문발표상 수상

 

- 대한기계학회, WISET 공동 주관 사업

- 3D 프린팅 출력물에 대한 설계 및 검증 과정 활용 기대


우리 대학 기계설계공학과 연구팀 학생들이 ‘2023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심화과정 결과발표회에서 우수연구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수상자는 기계설계공학과 연구팀(지도교수 한장우)의 장다영(기계공학과 석사과정), 이긍현(기계공학과 석사과정), 장정서(기계설계공학과·4), 이시윤(기계설계공학과·2) 학생이다.


기계설계공학과 연구팀은 고강도 경량 드론 개발을 위한 연속섬유 강화 복합소재 3D 프린팅 공정 연계 구조 설계 및 제작 검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3D 프린팅의 노즐 경로에 따른 국부적 물성 변화 양상을 도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3D 프린팅 출력 공정 변수가 고려된 구조해석을 진행했다. 또한, 3D 프린팅 공정 연계 구조해석 기법을 바탕으로 위상 최적화 설계를 진행하여, 상용 제품 대비 강도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함과 동시에 중량은 30% 절감된 드론 형상을 도출했다. 해당 방안은 향후 다양한 3D 프린팅 출력물에 대한 설계 및 검증 과정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책임 역할을 맡은 장다영 학생은 연구 과제를 끝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조언해주신 한장우 교수님과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팀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자기주도적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연구 역량과 리더십을 키울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으로 남을 것 같다고 밝혔다.


2023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결과발표대회는 대한기계학회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에서 공동 주관했으며, 자기주도적 연구개발 수행을 통해 여대학()생의 연구 역량과 리더십을 강화하고, 우수 여학생의 전공분야 진출 활성화 지원하는 목적이 있다. 심화과정과 일반과정으로 구분하여 지원 과제를 선정하며, 심화과정은 여대학원생 책임자 1인과 이공계 대학생 연구팀원 3인으로 구성된 팀을 대상으로 한다.


한편, 2023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시상식은 지난 1020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렸다.